소상공인 여러분, 힘든 시기 잘 헤쳐나가고 계신가요? 오늘은 폐업을 고려 중이거나 이미 폐업하신 소상공인 분들을 위해 소상공인 폐업철거지원금에 대한 모든 것을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 지원 자격부터 신청 방법, 필요 서류까지 꼼꼼하게 정리했으니, 이 글을 통해 희망을 얻으시고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시길 바랍니다.
희망리턴패키지란 무엇일까요?
희망리턴패키지는 소상공인의 경영 정상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정부 지원 사업입니다. 폐업 위기에 놓인 소상공인들이 위기를 극복하고, 임금근로자로 전환하거나 재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이지요. 폐업(예정) 소상공인, 경영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.
희망리턴패키지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지원을 제공합니다.
- 경영개선지원: 경영 교육, 사업화 자금 지원, 경영 현황 진단 등
- 원스톱폐업지원: 점포철거비 지원, 세무 및 부동산 컨설팅, 폐업 법률 자문 등
- 재취업지원: 재취업 교육, 전직장려수당 지급 등
- 재창업지원: 재창업 교육, 멘토링, 사업화 자금 패키지 지원 등
오늘은 이 중에서 소상공인 폐업철거지원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소상공인 폐업철거지원금,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?
소상공인 폐업철거지원금(점포철거비 지원)은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- 사업 공고일 기준 폐업 소상공인 또는 폐업 예정 소상공인
- 지원 제외 업종에 해당하지 않음
- 사업자등록증 또는 폐업사실증명원상 사업 개시일이 60일 경과
- 유상임대차계약으로 사업장을 운영한 사실이 있으며, 임대차계약서 제출 가능
다음은 지원 제외 업종의 예시입니다.
- 담배 중개업
- 통관업
- 약국
- 도박기계 및 사행성 도매업
- 부동산업 (부동산관리업, 6개월 이상 사업 중인 부동산 중개 및 대리업, 비주거용건물임대업 중 공유오피스 및 공유주방은 제외)
- 금융업
- 감정평가업
- 수의업
- 골프장 운영업
※ 지원 제외 업종의 세부 내용은 희망리턴패키지 홈페이지 사업 시행 공고를 참고해주세요.
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?
소상공인 폐업철거지원금은 전용 면적 3.3제곱미터당 13만 원 이내로 지원됩니다. 최대 한도는 250만 원(VAT 제외)입니다. 실제 철거에 소요된 비용을 한도로 지원되며, 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사업자등록 업체에 의뢰해야 합니다.
다음의 경우에는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.
- 자가 건물이거나 무상 임차하여 건물을 사용하는 경우
- 이전에 점포철거비 지원을 받은 경우
- 폐업 후 동일 장소에 재창업하거나 사업장을 이전하는 경우
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?
희망리턴패키지 소상공인 폐업철거지원금 신청 시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.
- 임대차계약서
- 건축물대장
- 영업신고증(필요 시)
- 전자세금계산서 또는 신용카드매출전표
- 폐업사실증명원
- 공사내역서
- 이체확인증 또는 카드대금 완납확인증
- 통장 사본
- 점포 철거 전후 사진
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?
희망리턴패키지 소상공인 폐업철거지원금은 희망리턴패키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희망리턴패키지 홈페이지
https://www.sbiz.or.kr/nhrp/main.do
지금까지 소상공인 폐업철거지원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.
지원 내용 | 상세 내용 |
---|---|
지원 대상 | 폐업 소상공인 또는 폐업 예정 소상공인 |
지원 금액 | 전용 면적 3.3제곱미터당 13만 원 이내, 최대 250만 원(VAT 제외) |
필요 서류 | 임대차계약서, 건축물대장, 영업신고증(필요 시), 전자세금계산서, 폐업사실증명원, 공사내역서, 이체확인증, 통장 사본, 철거 전후 사진 |
신청 방법 | 희망리턴패키지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|
문의처 | 희망리턴패키지 상담센터 |
힘든 시기, 포기하지 마시고 소상공인 폐업철거지원금을 통해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시길 응원합니다.